본문 바로가기
로봇ai스마트팩토리

현대무벡스│기업분석│4차산업혁명│스마트팩토리│물류자동화│로봇│스크린도어│IT서비스

by 서충주거주남 2022. 10. 5.

현대무벡스│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현대무벡스는 4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현대그룹의 물류자동화 기업입니다. 앞으로 성장성이 더욱 기대되는 기업이며 향후 현대그룹 재건의 핵심이 되는 거버넌스 기업입니다. 

  • 1. 현대무벡스 사업 소개
  • 2. 핵심 성과
  • 3. 성장 전략
  • 4. 부록

1. 현대무벡스 사업 소개

  가. 기업 전략

  나. 물류자동화 사업

대 무벡스는 종합 물류 전문 기업으로서 물류자동화 시스템의 컨설팅, 설계, 제작 및 설치, 유지보수까지 다양한 산업분야의 시스템 구축 사례와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을 위한 최적의 Total Engineering Solution을 제공합니다.

물류자동화 사업은 냉동/냉장, 유통/택배, 자동차/타이어, 석유화학, 바이오 및 공항 터미널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고객들에게 기업의 생산 공정부터 보관, 운송에 이르는 공급망 전체에 대한 물류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형화, 무인화, 첨단화된 생 산 시설, 자동화 창고 및 물류 센터 자동화를 위해 각종 물류 기계 및 장비를 제작ㆍ 시공하며, 컨설팅과 유지보수 등을 포함한 물류자동화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 니다.

 

물류자동화 시장은 유통택배 산업 분야에서 규모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 고 있습니다.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는 2015년 54조원을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성 장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약 187조원으로 성장하였습니다(통계청). 이러한 고성장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물류효율화가 그 key가 되면서 최근 국내 주요 유통업체 및 택배기업들은 물류 관련 대대적인 투자를 계획하거나 이미 관련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유통/택배 시장의 물류 시스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술인력 충원, 연구개발 강화 등을 통해 엔지니어링 능력을 향상시키고, 외국사에 의존하고 있는 핵심 물류자동화 제품을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미래 시장 선점형 제품 개발을 통해 국내 유통/택배 시장 내 경 쟁력을 확보하고 레퍼런스를 축적하여 종국에는 해외로 영업 범위를 넓혀 글로벌 물 류자동화 업체들과 경쟁할 계획입니다. 중국시장 진출 경험을 바탕으로 제조업 비중이 크고, 냉동/냉장 수요가 크며, 물류시 장의 잠재 성장률이 높은 인도,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아시아 시장을 대상으 로 해외 시장 진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약 6% 이상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 중인 베트남 시장의 선점을 위해 2020년에 베트남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냉동 창고 등을 기수주하였으며, 이를 거점으로 삼아 동남아시아의 여러 국가 (태국, 인도 네시아 등) 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다. PSD(승강장 안전문) 사업

승강장안전문 사업은 지하철ㆍ경전철의 선로와 승강장사이에 안전을 위한 도어를 설 계ㆍ제작ㆍ시공하는 사업입니다. 전동차가 정차하면 신호시스템에 따라 전동차 출입 문과 연동을 통해 자동 개폐되며, 이를 통해 선로 추락에 따른 승객 사고를 차단하고, 역사 내 냉난방 효율 향상을 통한 에너지 절감과 열차풍, 소음, 분진 차단 등의 부수 적인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지하철 안전시설인 승강장안전문(Platform Screen Doors)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전국 지하철 및 철도에 최적의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승강장안전문 시장은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방향과 예산편성에 의해 변동폭 이 매우 큰 시장으로, 향후 신규노선(GTX, 대곡소사, 신안산선 등)의 수요와 기존노 선의 연장선(서울 7,8호선, 신분당선 등) 및 각 지역별로 건설 예정인 경전철 등과 관 련된 수요가 지속적으로 창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노후 역사를 중심으로 리모델 링, 수리공사, 시스템보완 및 통일화 등의 시장이 새롭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2월 하드웨어부문 SIL 인증(Safety Integrit y Level, 안전무결성 수준) 완료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유럽, 중동, 호주 등 해외시 장 진출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라. IT 서비스 사업

IT서비스는 정보시스템 관련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해 기획부터 구축, 공급, 개발, 운영 및 유지보수, 나아가 사용자에 대한 교육 및 훈련까지 정보 기술과 관련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무벡스는 지난 10여 년간 끊임없는 혁신과 개발을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IT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해운물류솔루션 분야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보유하고 있으며, 당사의 항만운영시스템은 매년 10백만 개의 컨테이너의 이송을 지원함으로써 한국 수출입의 경쟁력 제고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가 개발한 선사와 선박관리시스템은 약 100척의 선박에 장착되어 선박의 관리와 운항효율성 증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시장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IT서비스 시장은 대부분의 대기업이 그룹 내 IT서비스 계열사를 설립하는 방식의 대 내시장(Captive Market)을 기반으로 하고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기존의 IT서비 스 사업에서 추가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및 AI 에 대한 사업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 니다. 전세계 클라우드 시장의 약 33%를 점유하고 있는 시장 1위 사업자 아마존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AWS(Amazon Web Services) 기반의 클라우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클라우드 컨설팅 서비스, 구축서비스, 운영/지원 서비 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AWS의 AI 서비스를 활용한 AI/Big Data 분석 서비스 (Textract, Forecast & Rekognition등)를 활용한 클라우드 SI 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본 사업을 기반으로 Edge Computing 솔루션과 관련 H/W 및 데이 터 분석 사업 추진을 통해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2. 핵심 성과

  가. 국내 물류자동화 Leader

"현대무벡스, LG화학에 자동화 솔루션 공급…“2차전지 스마트 물류 탄력”"- 헤럴드경제 (heraldcorp.com)

 

현대무벡스, LG화학에 자동화 솔루션 공급…“2차전지 스마트 물류 탄력”

현대무벡스가 LG화학 구미 양극재 공장 내 물류솔루션 구축 공사를 수주하고, 2차전지 관련 스마트 물류 자동화 사업의 포문을 열었다고 25일 밝혔다. LG화학은 경북 구미시 해평면 하이테크밸리

biz.heraldcorp.com

 

  나. 신성장 시장 공략(유통, 택배 시장)

현대무벡스, 네이버 신사옥에 세계 첫 로봇 엘리베이터 상용화 | 연합뉴스 (yna.co.kr)

 

현대무벡스, 네이버 신사옥에 세계 첫 로봇 엘리베이터 상용화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 현대그룹 계열사 현대무벡스[319400]는 네이버 신사옥 '1784'에 신개념 로봇 층간 이송 시스템인 '로보...

www.yna.co.kr

  다. 글로벌 시장 진출

  라. 국내 최대 물류자동화 R&D 센터

현대무벡스-씨메스. ‘AI·로봇 스마트물류 솔루션 개발’ 맞손 (edaily.co.kr)

 

현대무벡스-씨메스. ‘AI·로봇 스마트물류 솔루션 개발’ 맞손

현대무벡스가 인공지능(AI)·로봇 스타트업 씨메스와 함께 미래형 스마트물류 솔루션 개발과 혁신적인 자동화 물류 환경 구축을 위한 공동 사업에 나섰다.현대무벡스와 씨메스는 현대무벡스 청

www.edaily.co.kr

 

  마. 재무 실적

3. 성장 전략

  가. 비전

  나. 시장 환경 및 성장 전략

  다. 성장 로드맵

4. 부록

  가. 회사 개요

[경영 승계 막전막후] ‘현정은 체제’ 현대그룹, 3세 정지이 행보 주목 - 이뉴스투데이 (enewstoday.co.kr)

 

[경영 승계 막전막후] ‘현정은 체제’ 현대그룹, 3세 정지이 행보 주목 - 이뉴스투데이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현대그룹은 지난 2003년 현정은 회장이 총수에 들어선 이후 최근까지 3세 승계와 관련해 표면적인 움직임을 보이지는 않았다. 다만 2004년부터 장녀 정지이 현대무벡스

www.enewstoday.co.kr

현정은 회장의 후계자로 지목되는 장녀 정지이 현대무벡스 전무의 기업 거버넌스가 기대된다. 

 

  나. 사업 이정표

  다. 요약 연결재무제표

  라. 주요 고객사

  마. 물류자동화 사업 수행실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