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헬스

차바이오텍│CDMO│영리병원│의료민영화│원격의료│재생의학│줄기세포│면역세포│세포치료│헬스케어

by 서충주거주남 2022. 10. 6.

차바이오텍│면역, 젊음을 위한 인간의 욕구에서부터 영리병원, 의료민영화까지

차바이오텍은 재생의료 전문기업으로, 줄기세포 치료제 및 면역세포 치료제 연구개발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여, 글로벌 세포치료제 CDMO(의약품 위탁개발·생산) 사업, 줄기세포 및 면역세포 보관 사업, 제대혈 보관 사업, 의료 IT 사업, 유전체 분석 및 진단 사업, 헬스케어 컨설팅 사업 등 의 수익 사업을 영위 하고 있습니다.

 

  • 1. 회사 개요
  • 2. 차바이오텍 3 Pillars
  • 3. 최근 주요성과
  • 4. 차바이오텍 3 Pillars
  • 5. 글로벌 CDMO

1. 회사 개요

2. 차바이오텍 3 Pillars

차바이오텍은 세포치료제 개발과 국내외 사업추진의 Headquarter 역할을 하고 있으며 크게 R&D, 국 내사업부문, 글로벌사업 3가지 부문이 상호 보완하며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학제 임상/신약개 발 플랫폼을 기반으로 최적의 치료제 후보를 발굴하고 신규 파이프라인을 창출하는 세포치료제 R&D를 추진중에 있으며, R&D에서 제공된 사업화 기술은 각 사업부문의 유전체 진단, 제대혈, 면역 세포 및 줄기세포 보관, 미래형 Well-aging Center 운영, 디지털 IT사업 등을 지원하며 확장하고 있 습니다.

2021년 출범한 유전체 진단사업은 이미 큰 폭의 매출성장과 흑자를 시현하고 있고, 호주 등 글로벌 확장과 더불어 미래의 사업실적을 견인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대혈 사업 또한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높은 매출 성장과 유의미한 흑자를 시현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R&D는 글로벌 거점과 연계하여 글로벌 세포치료제 개발을 협업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바이오 어떤 기업도 가지지 못한 7개국에 걸친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을 통해 글로벌 공동임상, 치료제 사업화 파트너쉽 등의 추진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미국, 싱가폴, 호주 등 바이오 선진시장에서의 Cutting Edge 기술 도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바이오텍 계열사,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 서비스 MOU 체결 - 파이낸셜뉴스 (fnnews.com)

 

차바이오텍 계열사,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 서비스 MOU 체결

[파이낸셜뉴스]차바이오텍의 계열사인 차헬스시스템이 헬스케어 테크놀로지 기업인 세라스 헬스와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차헬스시

www.fnnews.com

3. 최근 주요성과

4. Research & Development

  가. 핵심역량

차바이오텍은 전 세계 유일의 강력한 다학제 임상 신약개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 한 다학제임상 및 연구 개발 시스템을 통해 최적의 세포주를 선정하고 임상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습 니다. 즉, 제품 개발 후보 세포주 선정 과정에 있어서, 기초 연구 뿐만 아니라 임상적 효능과 안전성, 시장의 unmet needs에 대해 먼저 임상의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선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바이 오텍 R&D의 차별화된 강점입니다.

또한, 성공적 상업화의 가장 큰 핵심 요소가 대량 제조 공정입니다. 경쟁력 있는 가격에 많은 환자들 에게 치료제를 제공하기 위하여는 제조 원가를 낮출 수 있는 대량 생산 공정이 필수인데, 그 간 다른 항체 등의 바이오 의약품 대비 세포치료제의 경우, 생산 기술 scale up 기술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차바이오텍은 지난 20년 가까이 다양한 종류의 세포치료제 연구 개발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대량 생산 기술을 구축하고 이를 GMP에서 재현하는 등 이미 우수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했고, 이를 통해 경쟁 우위를 지속 강화하고 있습니다.

 

  나. 플랫폼 기술

세포치료제의 원료 물질에 해당하는 '세포'는, 인체의 조직으로부터 유래되기 때문에, 어느 조직에서 유래되었는지가 향후 치료제로서의 효능 및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최적의 세포를 선 정할 수 있는 조직을 screen 하는 것이 향후 개발에 매우 중요 합니다.

다른 경쟁사들은 특정 조직 유래, 특정 세포주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만, 차바이오텍은 '세포라이브 러리' 를 통해 가장 최적의 후보를 선정할 수 있는 차별적 우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제약사들이 'chemical library', 'antibody library' 등 후보물질 선정을 위해 library 확보에 심혈 을 기울이는 것을 감안하면, 이러한 후보 library 확보는 경쟁력 강화에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 다. 이러한 치료제 개발 외에도, 자가 세포 기술을 통해 이미 제대혈, 난자, embryo 들의 banking을 진행 중이며, 제2 판교에 건립중인 시설을 통해, 미래 치료 기술의 핵심으로 대두되는 'self-insurance'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기술 플랫폼을 세계 최초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 파이프라인

차바이오텍의 개발 포트폴리오 전략은 speed 와 commercial impact 측면의 두 가지 축으로 구성되 어 있습니다. 현재 임상 2상을 진행중이 CordSTEM-DD 와 2상 진입 예정중인 CBT-101를 집중하여 신속하게 후기 임상으로 진전시켜 최대한 빠르게 허가를 받고, 기존 치료제가 없는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CordSTEM-POI 및 CBT-NPC 등을 통해 보다 큰 commercial impact 가 있는 제품들을 순차적 으로 선정하여 현재 이들 제품은 2022년~2023년 임상 단계에 진입을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3개의 과제들이 범부처재생의료치료기술 개발 과제로 선정이 되어 약 60억원의 연구비 를 확보하였고, 우수한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입증을 받은 바 있습니다.

개발 전략의 핵심은, 연구자 임상 등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학제 임상 개발 시스템을 leverage 하여 글로벌 임상 가속화하고, 다시 임상 필드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시장의 needs를 catch 하고, 이를 개발에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의 실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라. 개발전략

당사의 2021년은 임상 및 R&D 사업화 progress 를 바탕으로 임상 개발을 더욱 가속화하였으며, 2022년부터는 글로벌 진출에 보다 집중하고자 합니다. 특히 'CBT-101'과 'CordSTEM-DD' 등, 임상 결과가 나오기 시작하는 2022년부터는 라이선스 아웃 파트너 확보를 통해 사업화 성과를 도출할 계 획입니다. 그리고 미국 현지 생산 법인인 마티카를 활용하여, 미국 포함 글로벌 진출을 진행할 계획입 니다.

2025년에는, 품목 허가 획득 및 제품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첨생법 관련 3종의 허가를 모두 받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세포치료제 GMP 제조 시설을 통해 우수한 품질의 치료제를 고 통받는 환자들에게 공급할 계획입니다.  또한, 미래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두되는 selfinsurance 시대에 대비하여, 제2 판교 테크노밸리를 통한 세계 최대 autologous cell bank사업도 본 격화함으로써, 첨단 바이오 기업으로서 글로벌 top 위치에 도달하고자 합니다.

4. 글로벌 CDMO

  가. 유전자/세포치료제 CDMO 공급 부족

  나. 유전자/세포치료제 시장의 고속 성장

차바이오텍의 줄기세포연구소는 다년간 축적된 생명의학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난치병 및 퇴행성 질환 치 료제 개발 및 줄기세포 관련 핵심기술(세포동결기술, 대량배양기술 등)을 보유 중이며 현재 차병원 네트워크 내의 석박사급 연구진이 활발히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 차바이오텍의 CGT CDMO 경쟁력

차바이오텍, 줄기세포 분리·배양기술 유럽 특허 획득 - 아시아경제 (asiae.co.kr)

 

차바이오텍, 줄기세포 분리·배양기술 유럽 특허 획득

차바이오텍이 탯줄 조직에서 줄기세포를 분리하는 방법과 이 세포를 활용해 개발한 치료제의 활용 범위에 대한 유럽 특허를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기술은 탯줄 유래 줄기세포를 인체 내부

www.asiae.co.kr

  라. 글로벌 CDMO로 성장하기 위한 사업전략

차바이오텍은 약 20년에 걸친 다양한 종류의 세포치료제 개발에 대한 노하우를 토대로, 세포치료제 제조공 정개발, 세포주 보관관리 및 품질평가, 임상시험 컨설팅 등 세포치료제 개발 전 과정에 걸친 기술기반 서비스는 물론, 제조시설 임대, 인허가 서류 작성, 품질시스템 구축, GMP 교육 등 생산에 관련된 서 비스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줄기세포치료제, 면역세포치료제, 엑소좀 생산용 세포주 등 다양한 세포치료제이 기반 기술을 통한 CDMO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다수의 업체들과 CDMO 계약을 수주하며 사업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자회사인 차바이오랩은 2020년 8월 첨단재생바이오법이 시행된 이 후 국내 최초로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를 받았으며, 이후 인체세포 등 관리업 허가, 세포처리 시설에 대한 추가 허가 취득을 통해 CDMO 사업과 세포 유전자 치료제 연구ㆍ개발에 필요한 허가를 모두 취득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차바이오랩은 세포 유전자 치료제 연구ㆍ개발뿐 아니라 배아줄 기세포부터 면역세포까지 다양한 세포 원천기술을 보유한 차바이오텍과 함께 CDMO(의약품 위탁개 발ㆍ생산) 사업을 가속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차바이오 "세계 5위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될것"…북미 정조준 (news1.kr)

 

차바이오 "세계 5위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될것"…북미 정조준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