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로템

현대로템│기업분석│노르웨이│k2전차│고속철도차량

by 서충주거주남 2022. 9. 28.

현대로템│철도와 방산 두마리 토끼를 잡아라!

 

  • 1.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EMU-320출고
  • 2. 노르웨이 콩스버그와 방산 협력

1.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EMU-320출고

https://newsis.com/view/?id=NISX20220927_0002028489&cID=10812&pID=10800

 

현대로템 창원공장,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EMU-320 출고식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국내 유일 고속철도차량 및 K2전차 등 제작 기업인 현대로템은 27일 창원공장에서 국내 최초 운행시속 320㎞급을 자랑하는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EMU-320 출고 기념식'

www.newsis.com

이용배 사장은 인사말에서 "오늘 출고하는 EMU-320은 지난 2019년 EMU-250(KTX 이음)에 이어 국산 기술로 탄생한 운행시속 320㎞급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 세계 네 번째로 개발한 것"이라며 "국내 철도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고속철도차량은 크게 동력집중식과 동력분산식으로 구분됩니다.

동력분산식은 구동방식을 모든 차량에 동력원을 분산 탑재하는 방식으로, 열차 맨 앞과 뒤쪽의 동력차에만 동력장치가 있는 동력집중식에 비해 가속·감속 성능이 뛰어납니다. KTX-Ⅰ, KTX-산천, SRT 등이 동력집중식 고속열차입니다.

특히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는 곡선 구간이 많고 역간 거리가 짧은 국내 철도환경에 효율적이며, 동력집중식과 달리 별도의 동력차가 필요치 않아 승객 수송능력도 우수합니다.

글로벌 고속철 시장에서도 운영효율성에 강점이 있는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를 더욱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2. 노르웨이 콩스버그와 방산 협력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209280994b

 

‘진격의 K방산’ 현대로템, 노르웨이 콩스버그와 맞손…글로벌 시장 공략

‘진격의 K방산’ 현대로템, 노르웨이 콩스버그와 맞손…글로벌 시장 공략, 안옥희 기자, 현대로템

magazine.hankyung.com

현대로템이 노르웨이 최대 규모의 방산업체와 협력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였습니다.
현대로템은 노르웨이 콩스버그(Kongsberg Defence & Aerospace AS)와 방산 협력 합의서(Teaming Agreement)를 체결했다고 9월 28일 밝혔습니다.

콩스버그는 세계 최고 수준의 지상 무기·항공 우주 시스템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노르웨이 최대 규모의 방산업체입니다.

특히 양사는 원격 무장 장치, 디지털 통합 시스템 등 콩스버그 제품을 K2 전차, K808 차륜형 장갑차 등 현대로템의 지상 무기 체계 플랫폼에 적용해 판매하는 전략적 협력 관계를 수립하였습니다.
또 현대로템의 차세대 전차 및 차륜형 장갑차를 위한 무인 포탑, 무인기 방호 시스템 등 미래 잠재적 제품군 개발도 함께하기로 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이번 협력 합의서를 통해 콩스버그와 함께 전차, 장갑차 등 지상 무기 체계 플랫폼을 한 층 더 강화할 수 있는 첨단 운용 시스템을 개발 및 적용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경쟁력 제고 효과를 보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노르웨이 현지 업체인 콩스버그와 협력함으로써 노르웨이 전차 사업 공략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로템은 노르웨이 전차 사업 수주를 목표로 영업 활동을 하고 있으며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현지에서 K2 전차 동계 시험 평가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