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산우주항공uam

한화에어로스페이스│기업분석│방산│대우조선해양 잠수함│인수합병│LNG 그린에너지 밸류채인

by 서충주거주남 2022. 9. 29.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신의한수일까? 독이 든 성배일까?

한화, 2조 원에 대우조선해양 인수키로 | SBS 뉴스

 

한화, 2조 원에 대우조선해양 인수키로

올여름 대우조선해양 거제조선소에서 있었던 파업 기억하실 겁니다. 20년이 넘도록 회사가 제 살 길을 찾지 못하면서 갈등이 누적된 게 큰 원인이었는데, 이렇게 오래 산업은행 관리를 받던 대

news.sbs.co.kr

한화그룹이 2조 원에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로 공식화 하였습니다. 육해공을 아우르는 한국판 '록히드 마틴'을 위한 한화의 도전이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 1. 인수 추진 관련 개요
  • 2. 인수배경: '안보(security)' 수요 증대의 거시환경
  • 3. 인수목적1: Global Total Defence Solutions Provider
  • 4. 인수목적2: Global Green Energy Major

1. 인수 추진 관련 개요

인수방식은 3자배정유상증자에 의한 신주인수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주식 49.3%(약2조원)를 취득하게 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1조, 한화시스템이 5천억 그리고 나머지 한화임팩트 및 에너지 자회사 5천억 총 2조원을 투자하게 됩니다. 사실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매입을 하지는 않았지만 투자를 통해 한화그룹들의 재무상의 손실은 감당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한화그룹주들이 전반적으로 최근에 주가가 급락을 하게 되었습니다..ㅜ

 

2. 인수배경: '안보(security)' 수요 증대의 거시환경

대우조선해양의 특수선(군함) 분야와의 시너지를 통한 방산부문 강화 뿐만 아니라 최근 에너지 안보로 인한 LNG선 수요 증가로 인한 에너지 벨류체인을 형성하는데 그 인수배경이 있습니다. 과연 한화가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3. 인수목적:  Global Total Defence Solutions Provider

첫번째 인수목적으로는 지정학적 정세불안으로 국가 안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으로 인해 방산 및 무기 수요가 증대함에 있습니다. 최근 한국의 방산물품이 폴란드에 전차, 자주포 등 20조원 가량 수주하였고 유럽 각국은 내년 국방비 지출을 더 증대하고자 결의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해양에서 우주까지 전 영역에 걸친 글로벌 토탈 무기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할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해양방산기술과 기존의 한화그룹이 가지고 있는 육상, 위성통신, 함정엔진, 유도무기 등이 시너지 효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한화시스템의 국내유일 함정전투체계와 국내 1위 함정 조선사의 협력으로 방산 사업영역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화그룹이 가지고 있는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을 통해 해양무인체계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무인 자율화 선박 시대를 선도할 계획입니다.

한화 방산 수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대우조선해양의 디젤잠수함 등 미래 함정을 다양한 나라에 수출할 예정입니다.

 

4. 인수목적2: Global Green Energy Major

유럽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PNG 대신 글로벌 LNG 수입으로 돌아서며 LNG수요(운송수요)를 폭발적으로 증가 시키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환화그룹은 LNG 생산-운송-발전에 이르기까지 그린에너지 밸류채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사회로의 가속화를 통해 에너지 안보는 LNG와 신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 대전환을 가속화 시키는 중입니다.

한화그룹은 천연가스 및 재생에너지를 통해 그린수소를 생산한 후 수소/암모니아를 운반 그리고 발전/저장까지의 그린 에너지 밸류채인을 완성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대우조선해양은 수소/암모니아 운송을 담당하게 됩니다.

대우조선해양은 해상풍력 발전에서 해상풍력발전설비 건설 및 해상풍력 발전설비 설치선 건조를 통해 플랜트-발전-그린수소/암모니아발전/저장/압축/충전까지의 그린 에너지 밸류채인을 완성하게 됩니다.

 

 

총평: 최근 한화의 사업 방향성은 너무나 미래지향적입니다. 국제정세 및 앞으로 선도해갈 사업 분야를 잘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화그룹의 전반적인 부채비율, 재무구조는 그리 탄탄하지는 않아 대우조선해양의 투자는 단기적으로 주주들에게는 좋은 결과를 주지 못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대우조선해양의 재무 또한 부채비율이 600%를 넘고 적자가 계속 이어지는 등 흑자전환을 위한 뼈를 깍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탄탄한 재무를 바탕으로의 기업의 인수합병 시너지 효과가 가장 좋은 시나리오 겠지만.. 그래도 장기적인 미래를 봤을 때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은 한국판 '록히드 마틴'을 향한 한화에게 날개를 달아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